-
장마가 시작되고 일부 지역에서는 어마어마한 비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쏟아지는 폭우 때문에 운행 중 갑자기 차량이 물에 잠기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으니 이에 대한 대처방법을 미리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차량 침수 시 차 문 여는 방법과 탈출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차량 침수 시 차 문 여는 방법
운행 중 갑자기 쏟아지는 폭우로 차량이 물에 잠기는 경우나 잠시 차량을 주정차해 놨다가 갑자기 불어난 물 때문에 차량이 침수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차량이 일정 부분 이상 물에 잠긴 경우, 당황해서 힘을 써서 억지로 문을 열려고 해도 수압 때문에 문이 열리지 않습니다.
이때는 당황하지 마시고 잠시 기다리셨다가 차량에서 탈출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아래의 방법을 기억하셨다가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운전 중 차량이 잠기기 시작한 경우>
차량 타이어 높이의 2/3 이상 차오르기 전에 신속히 차량에서 탈출해야 합니다.
이 높이 이상 물이 차오르면 수압 때문에 차 문을 열고 나가기가 어려우니, 바로 탈출해야 합니다.
<차 문이 열리지 않는 경우>
창문이나 선루프를 열고 탈출합니다.
<창문도 열리지 않는 경우>
의자 목 받침대를 신속히 빼내서 위 빨간 동그라미의 쇠 부분으로 창문을 부수고 탈출합니다.
<창문을 부수기 어려운 경우>
이 단계까지 오셨다면 물이 차량 내부에도 차올랐을 것입니다.
이때, 절대 당황하지 마시고 차량 내부와 외부의 물 높이가 30cm 이내로 좁혀졌을 때 문을 열면 쉽게 차 문을 열 수 있습니다.
차량 침수 시 보상 방법
예상하지 못했던 폭우로 인해 차량이 물에 잠기는 침수 피해를 당한 경우 본인이 가입한 보험에 따라 보상유무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차량 침수피해는 누구도 예상하지 못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자차 보험에 가입하시는 경우 차량 침수 피해보상에 대한 부분을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기 차량손해(자차) 담보 가입>
자차 담보에 가입되어 있다면 피해를 당한 시점이 운전 중이었는지, 주차 중이었는지 관계없이 피해에 대해 100%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보상금액
침수 전 상태로 차량을 복구하는 데 필요한 비용으로, 사고 발생 당시 차량기준가액표를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보상제외
운전자가 창문이나 선루프를 열고 주차한 경우
물이 불어난 상황을 알고도 고수부지나 지하주차장 등에 주차한 경우
침수된 지역을 무리하게 통행하다가 침수된 경우
<자기 차량손해(자차) 담보 미가입>
이 경우 보상받기 어렵습니다. 다만, 유료 주차장에 주차했다가 침수를 당한 경우 주차장 주인의 배상책임보험을 통해 손해 배상을 받을 수는 있습니다.
<침수로 인한 차량 구입>
침수로 인해 차량이 파손되어 다른 차량을 구입하는 경우 세제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비과세의 범위는 차량 가액한도 내입니다.
필요서류
- 자동차 전부손해 증명서(보험사)
- 폐차증명서(2년 이내)
본인이 가입하신 보험사를 통해 손해보험협회에서 발행하는 자동차 전부손해 증명서를 발급받아서 차량 구입 시 첨부하면 취득세와 등록세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침수로 2년 이내에 차량을 새로 구입하는 경우에는 비과세 혜택을 받기 위해 폐차증명서도 필요하며, 자동차 전부손해 증명서와 보험사가 차량을 인수해 간 사실이 증명되어야 합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침수 지역 통과 방법
일정량 이상 비가 내린 경우 상습 침수지역이나 언더패스 도로를 통행하셔야 된다면, 조금 우회하시더라도 다른 도로를 통해 이동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어쩔 수 통과하셔야 한다면 반드시 주의하셔야 할 점이 있으니 꼭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평소 다니던 도로가 물에 잠겨있다면 진입하시기 전에 먼저 도로가 어느 정도 물에 잠겨 있는지 대략 판단하셔야 합니다.
경차나 세단의 경우에는 타이어 높이의 1/3, SUV나 트럭의 경우에는 타이어 높이의 1/2 이상 물이 차오를 것 같다면 해당 도로로는 통행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빠른 속도로 통과화면 되겠지라는 생각으로 무턱대고 진입하시면 오히려 차량이 미끄러지면서 돌아버리거나 전복되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며, 갑작스럽게 불어난 물에 휩쓸릴 수도 있습니다.
침수된 도로에 진입을 하셨다면 저속기어로 10~20km 정도의 일정한 속도로 천천히 통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침수된 도로를 통행하다가 차량 시동이 꺼졌다면, 한두 번 정도 시동을 켜려고 시도해 보시고, 그래도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차량 키를 뽑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시기 바랍니다.
갑작스럽게 쏟아지는 폭우가 얼마나 위험한 지 2022년 폭우를 경험하셨던 분들이라면 다들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이런 경우 불필요한 외출은 최대한 삼가시고, 차량 운행 시에도 조금 돌아가게 되더라도 상습 침수지역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안전 운전하세요!
<추천 Best 글>
'자동차 > 자동차 관련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쿠팡 플렉스 택배 소형 차량 추천 Best 3 차종 크기 편의성 비교 (0) 2023.08.14 차량 세차 꿀팁 요령 노하우 필수 입문용 용품 추천 알아보기 (0) 2023.07.20 장마 대비 침수차 문제점 확인 구별 방법 조회 알아보기 (0) 2023.07.04 자동차 보험 운전자 보험 차이점 필수 보장 내용 꿀팁 안내 (0) 2023.07.03 전국 수소충전소 현황 위치 가격 수소차 연비 장점 오해 알아보기 (0) 2023.06.27